Linux 개요

2013. 4. 4. 23:15
저자 : Kurien


Linux를 처음 접한 건 고등학생 때였다.

그때는 그저 검은 화면에 주르륵 올라가는 명령어들이 컴퓨터를 잘 하는 것 처럼 보인다고 생각했고, 리눅스란 것을 알게 되었다.


처음 리눅스를 알게 될 무렵 리눅스는 그저 검은 화면에 명령어 치는 창 하나 있는 CUI(Character User Interface), Dos 같은 것인 줄로만 알고 있었는데, 실제로 사용하려고 다운 받은 우분투(Ubuntu, Linux의 한 종류)GUI(Graphical user interface), Windows와 매우 흡사하다는 것을 알았다.

01. WindowsLinux

Windows OS(Windows 7, 왼쪽)Linux OS(Ubuntu, 오른쪽)



Windows

Linux

Windows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Microsoft사의 운영체제(OS,Operating System)로 현재는 Windows XP, Windows 7, Windows 8 등이 PC에 주로 쓰이고 있고 PC 외에도 Windows Phone, 모바일 기기에 들어간다.

LinuxUnix라는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만든 OS로 무료로 공개되고, 여러 사용자가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오픈소스 OS로 여러가지 버전의 Linux들이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PC 외에도 각종 모바일 기기, 우리가 쓰는 안드로이드 폰 또한 리눅스 운영체제의 한 종류입니다.

장점

단점

장점

단점

배우기 쉽다.

대중화 되어있다.

호환되는 프로그램이 많다.


가격이 비싸다.

보안이 취약하다.

따로 구입해야 하는 프로그램이 많다.

가격이 없다.(무료)

저 사양 고성능.
바이러스의 걱정이 적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오픈소스로 무료로 제공된다.


호환되는 프로그램이 적다.

기본 설정이 Windows에 비해 복잡하다.


이외에도 많은 장, 단점이 있겠지만 지금 당장 생각 나는 것은 이것 뿐이네요.

추가할 항목이 있으시는 분들은 댓글에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