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의 시작, 에디트플러스 설정과 자바 실행

2015. 1. 25. 12:00
저자 : 알 수 없는 사용자

2. Java의 시작, 에디트플러스 설정


자바를 개발할 때는 JDK 뿐만 아니라, 메모장이나 에디트플러스, 이클립스와 같은 툴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메모장만으로도 만들 수는 있지만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더 편하게 만들어 놓은 프로그램들이죠.


메모장 > 에디트플러스(혹은 기타 에디터들) > 이클립스 순으로 프로그램의 기능이 적고 가볍습니다.


일단 저는 가볍고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한 에디트플러스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에디트플러스는 네이버에서 받으셔도 되고,

"여기"에서 가면 평가판을 무료로 받으실수 있습니다.


판매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30일밖에 사용하지 못하므로,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먼저 설치 자체는 어려울 것이 없으므로 생략하고 진행하겠습니다.



에디트플러스를 설치하셨다면 실행을 해주시고, 파일 메뉴 - 새 파일 - Java를 눌러줍니다. 

 


Java를 눌러서 새 문서를 만들면 이렇게 Hello world!를 출력하는 기본적인 구문이 써있는데요, 

위의 내용이 어떠한 것인가에 대해서는 다음 편부터 알아보도록하고 여기서는 Java를 어떤식으로 실행하는지,

에디트플러스에서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Java 프로그램의 실행과정인데요.

Java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자바 컴파일러(javac.exe)를 사용해서 소스 파일(*.java)로부터 클래스 파일(*.class)을 생성해야 합니다.

그 다음, 자바 인터프리터(java.exe)로 실행해야 하는데, 이러한 작업을 거쳐 Java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이러한 작업은 명령 프롬프트에서도 해줄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은 Hello.java 파일을 에디트 플러스를 사용 해서 저장하고, 그것을 javac.exe를 통해 class파일을 생성한 후, 다시 실행한 화면입니다.

혹시라도 에디트플러스가 아닌 다른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 사용하시는 분들은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저는 에디트플러스를 사용하여 Java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에디트 플러스에서는 굳이 이런 번거로운 작업들을 하나하나 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에디트플러스는 위의 작업들을 한번만 설정 해주면 바로 Java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에디트플러스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도구 메뉴에 있는 사용자 도구 구성을 들어갑니다.

 

 

내부에 Java 라는 그룹을 추가해주셔도 좋고 그냥 바로 하셔도 됩니다.

저는 여러가지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고 있기 때문에, Java라는 그룹을 따로 만들고 시작했습니다.



일단 추가 - 프로그램을 눌러준 뒤, 이와 같이 설정해주시면됩니다.

 

메뉴제목 : 자바컴파일

명령 : C:\Program Files\Java\jdk1.8.0_31\bin\javac.exe

인수 : 파일이름 $(FileName)

디렉토리 : 파일디렉토리 $(FileDir)

동작 : 출력 내용 캡쳐


여기서 명령(O) 부분의 jdk1.8.0_31은 JDK의 버전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자신의 PC에 설치되어있는 버전으로 바꿔서 적어주셔야합니다.

인수(E) 부분은 우측의 화살표를 눌러서 파일 이름을 눌러주시면 되고,

디렉토리(I) 부분은 우측의 화살표를 눌러서 파일 디렉토리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메뉴제목 : 자바패키지 컴파일

명령 : C:\Program Files\Java\jdk1.8.0_31\bin\javac.exe

인수 : -d . 파일이름 $(FileName)

디렉토리 : 파일디렉토리 $(FileDir)

동작 : 출력 내용 캡쳐

 

여기서도 다른건 자바컴파일과 똑같지만 인수쪽에 "-d . " 를 입력하신 후 파일이름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물론 여기서도 jdk1.8.0_31은 자신의 JDK 버전으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메뉴제목 : 자바 실행

명령 : C:\Program Files\Java\jdk1.8.0_31\bin\java.exe

인수 : 확장자를 뺀 파일이름 $(FileNameNoExt)

디렉토리 : 파일디렉토리 $(FileDir)

동작 : 출력 내용 캡쳐


이번엔 자바실행입니다.

여기서는 인수(E)를 확장자를 뺀 파일 이름, 디렉토리를 파일 디렉토리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물론 여기서도 JDK의 버전은 확인해주세요!

 


설정이 끝났다면 자바를 컴파일 하고 실행을 해봅시다.

단축키는 따로 설정하지 않았다면 컨트롤(Ctrl)과 숫자를 누르면 되는데 숫자는 추가된 순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컴파일 Ctrl + 1 후, 실행 Ctrl + 3 해주시면 이와같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여기까지 에디트플러스의 설정이 끝났습니다.

다음부터는 에디트플러스를 사용해서 프로그래밍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rogramming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Java 강좌 연산자 1  (2) 2015.02.02
3. Java 강좌, 변수(Variable) 2  (0) 2015.01.29
2. Java 강좌, 변수(Variable) 1  (6) 2015.01.26
1. Java 강좌, 자바를 시작하기 전에...  (8) 2015.01.25
Java의 시작, JDK 설치  (8) 2015.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