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로 Youtube 동영상 다운받기

2013. 4. 8. 18:58
저자 : Kurien

오늘은 리눅스에서 Youtube 동영상을 받아보겠습니다.


읽기 귀찮으신 분들은 파란글씨에 밑줄 쳐진 부분만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Ctrl + Alt + T를 눌러 터미널 창을 열어줍니다.


이제 여기에 명령어를 적어줍니다.

sudo apt-get install youtube-dl

를 적어서 youtube-dl을 다운받아 줍니다.

암호를 적어달라고 나올텐데요, 당연히 자신의 로그온 암호를 입력해줍니다.


위와 같이 설치가 완료됐다면, 유튜브(http://www.youtube.com)에 들어갑니다.


동영상 자주 보시는 분이시라면 자주 보신 페이지죠??

이제 검색을 통해서 마음에 드는 영상을 고르고, 고르셨다면 위에 적힌 주소를 복사합니다.


저의 경우엔 레인보우의 Tell me Tell me http://www.youtube.com/watch?v=qvXs75kyH8w 를 선택했습니다. 


이제 정신 차리고 다시 터미널 창으로 돌아오신 후

저의 경우엔

youtube-dl -f 22 -t http://www.youtube.com/watch?v=qvXs75kyH8w

여러분은 youtube-dl -f 22 -t 받을 동영상의 주소

를 적어주시고 Enter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다운로드가 되고 있는겁니다.

자세히 설명 한다면 [download] 5.7%[현재 받은 자료의 %] of 70.46M[현재 받은 자료의 용량] at 1.43M/s[현재 받는 속도의 용량] ETA 00:46[다운받는데 걸리는 시간] 입니다.


이제 홈 폴더로 가면 다운받고 있는 파일이 보일겁니다.





현재 다운받고 있는건 제일 뒤에 .part가 붙고, 다 받은 파일은 .part가 사라지게 됍니다.



지금까지 받으면서 안받아지거나, 화질이 마음에 안드시는분들이 있으실텐데요.

바로 명령어중에 있던 -f 22때문입니다.

-f란건 format[형식]을 설정해주는거고 22는 유튜브 고정 포맷의 고유 번호입니다.

이제 위의 표를 보시고 itag값[-f 뒤에 22]을 보고 바꿔 적어넣어주시면,

확장자, 해상도, 인코딩 등 여러 설정을 가진 동영상 파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왠만한 PMP나 MP3는 이것만 잘 설정해서 받아줘도 인코딩 필요없이 돌아갈껍니다.


저의 경우에는 Cowon V5라는 기기를 가끔 사용하는데 이 기기에 맞는 영상 중 화질이 가장 좋은게 -f 22라서 설명을 저렇게 해뒀구요, 다른 포맷을 원하시고 더 좋은 화질을 원하시는분들은 다른 표를 보시고 다른 포맷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Linux에서 Youtube 동영상 다운받기 끝~

궁금한 사항이나 틀린 점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바로 답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