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Office 가격, 부담되셨죠? Libre Office는 어떠신가요?

2013. 12. 19. 07:20
저자 : Kurien


만만치 않은 MS Office의 가격 부담되진 않으셨나요?

저의 경우 신분이 학생인지라, 돈이 없어서 더욱 더 부담되네요...


하지만 학교의 레포트로 인해, 회사의 일로 인해서 어쩔 수 없이 사용하게 되는게 MS Office입니다.

물론 회사의 경우 발표 등 중요한 부분에 사용하기 때문에 할 수 없이 사서 쓰시는게 안정적이지만,

집에서만 사용하는 분이나, MS Office를 구매하기 힘든 학생들에게는 Libre Office를 추천드립니다.


먼저 Libre Office 홈페이지(http://ko.libreoffice.org/download/)에서 Libre Office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 받아 실행하면 간단하게 설치 하실 수 있구요.

따로 애드 프로그램같은 광고는 없습니다.

다음만 눌러주세요~!



바탕화면에 생긴 Libre Office 아이콘을 누르면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화면입니다.

텍스트 문서, 그림,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프레젠테이션, 수식 등이 있네요.


하나하나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MS Office Word의 기능을 가진 Libre Office Writer입니다.

메뉴만 보면 MS Office Word 2003과 비슷하죠?

기능도 크게 다른건 없으므로 대체해서 쓰시기 괜찮을 것 같네요.



다음은 Libre Office Draw입니다.

이건 MS사에 있진 않지만, Adobe사의 일러스트레이터를 보고 만든 듯 싶네요.

일러스트레이터에 비해 떨어지지만, 임시로 사용하기에는 문제 없는 정도입니다.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건 MS Office Excel이 아닌가 싶은데요.

Excel과 비슷한 프로그램 Libre Office Calc입니다.

Excel과 거의 같은 함수를 사용하고 사용방법 또한 크게 다르지 않으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 다음은 데이터 베이스네요.

MS Office Access의 기능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Libre Office Base입니다.

Access의 경우엔 저도 사용을 해보지 않아서 어떻게 다른지는 정확히 잘 모르겠네요.

데이터 베이스 역할을 한다는 것만 알고 가시면 되겠습니다.



오피스에서 2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Power Point,

그 기능을 가진 Libre Office Impress입니다.

대부분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고, 파워 포인트를 사용해본 분들이라면 쉽게 적응 하실 수 있을껍니다.



Math는 다른곳에는 없는 특별한 프로그램입니다.

수식을 쉽게 적게 해주는 프로그램인데요.

저는 쓸대가 없어서... 모르겠지만, 수학 관련 블로거분들이 쓰시면 좋겠네요.ㅋ



위에서 본 것 외에도 HTML, XML 문서와 명함 양식 등 여러가지 포맷이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Libre Office에서 지원하는 모든 형식입니다.

xlsx, xls, doc이나 hwp, ppt등 한컴오피스사의 한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피스 Word, Excel, Power Point와도 호환이 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다른 프로그램인 이상 호환이 제대로 안될 수 있으니,

될 수 있으면 중요한 발표자료, 회사 문서 등은 그냥 MS Office를 구입하셔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MS Office의 가격이 부담되거나, 돈이 없는 학생분들에게 추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분들이 학교에서 발표하실 때는 호환이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해서

USB에 포터블 프로그램(http://portableapps.com/apps/office/libreoffice_portable)을 넣어가셔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위의 주소에서 받으시면 속도가 느리니 서버가 열려있을 경우에는 아래 링크로 가셔서 다운 받으세요.


Libre Office : http://kurien.dnip.net/pc/libre_office/

Libre Office Portable : http://kurien.dnip.net/portable/libre_office/

(개인 서버이기 때문에 때때로 접속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오픈소스 프리웨어로 가정은 물론이고 직장 및 관공서에서도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